티스토리 뷰

기능의학

비타민 B9 - 엽산(23)

에프엠38 2022. 5. 2. 12:15
반응형

1. 엽산(비타민 B9)의 중요성

엽산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1) 엽산은 새로운 세포를 합성하는데 중요합니다.  DNA를 만들 때 엽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2) 엽산은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엽산이 호모시스테인을 메티오닌으로 전환함으로써 심장마비의 위험성이 높은 염증인자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춥니다. 영국 의학 저널(British Medical Journal)에 있는 엽산과 관련된 100여 개의 논문을 분석해 본 결과 엽산을 복용하면 혈전, 동맥경화, 심근경색증의 위험을 낮추어 준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엽산(Folic acid)은 엄밀히 말해서 비타민 B9(Folate)가 아닙니다. 엽산은 섭취 후 몇 단계 효소 처리를 거친 후 활성형 엽산(THF, tetrahydrofolate)이 되어서야 비타민 B9(folate)이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 중에 유전적인 문제(MTHFR 유전자 변이)로 전환이 안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엽산과 임산부 기형 예방

엽산은 태아 기형을 예방합니다. 우리가 섭취한 엽산은 소장에서 흡수되어 적혈구 DNA 합성을 돕고, 인체 세포의 생성과 분열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의 세포분열 속도가 빨라져 엽산을 더 많이 필요로 합니다. 이 시기에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초기 태아의 신경관이 닫히는 과정에서 덜 닫히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 척수가 튀어나오는 이분 척추나 뇌탈출증과 같은 기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임산부 역시 심각한 빈혈을 겪거나 조기 유산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임산부 엽산 복용 시기

임산부에서 엽산 복용은 정자와 난자가 수정 후 자궁에 착상한 첫날부터 3주 이내에 도움이 됩니다. 임신 사실을 알았을 때는 대부분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시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엽산은 평소에 시금치 같은 녹색잎 채소, 시트르스 계열의 과일, 콩, 바나나, 쌀, 해조류 등을 통하여 결핍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엽산과 메칠레이션

엽산은 비타민 B12와 더불어 메칠레이션에 중요한 물질입니다. 메칠레이션이란 DNA, 히스톤 단백질, 글리신(->세린), ADMA, 신경 수초(미엘린) 등 메칠기(-CH3)을 붙이는 것입니다. 메칠레이션은 후성 유전학에도 중요하지만 체내에서 바이러스, 박테리아 같은 각종 병균에 대한 면역이나 신경세포 기능을 조절하고 뇌에 꼭 필요한 세로토닌, 도파민, 가바 등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합성 및 조절에도 아주 필수적인 중요한 과정입니다. 메칠레이션 대사 과정은 특정 세포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뇌세포를 포함해서 신체 내 거의 모든 세포 내에 존재합니다. 그런데 태어날 때부터 유전적인 변형이 있으면 이 과정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서 신체가 허약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뇌신경세포들이 제 기능을 발휘 못하게 됩니다.  엽산은 간 해독 및 중금속 해독에 아주 중요한 글루타티온이라는 해독 물질 형성에 중요합니다.

 

 

2. 엽산 강화/ 보충

1998년 미국은 주식에 엽산을 의무적으로 보강하였습니다. 이는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기 위한 특별한 의도로 시작되었고, 이로 인해 신경관 결손의 발생률이 현저히 감소했습니다. Royal Coolege of Obstetrics and Gynecologists에서 권하는 임산부의 엽산 투여 적응증으로는 임신 전 기간 동안 모든 임산부는 하루 400 mcg 투여하고, 고위험군은 하루 5mg을 투여 권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고위험군은 이전 임신에서 신경관 결손의 병력, 임산부 및 배우자의 신경관 결손 병력, 특정 간질 약물 사용, 당뇨병 및 실리악 병, 체질량지수가 30이 넘는 경우, 겸상 적혈구 빈혈 혹은 지중해 빈혈을 가진 자로 정하고 있습니다.

 

 

3. 엽산 보강 & 비타민 B12 결핍증 차폐(Methyl-folate trap)

엽산만 보강하면 비타민 B12 결핍증을 놓칠 수 있습니다. 5- MTHF는 메틸기를 호모시스테인으로 이동시켜 메티오닌을 합성합니다. 이 반응은 조효소로 필요한 메티오닌 합성 효소(MS, Methionine Synthase)와 B12에 의해 촉진됩니다. 그리고 5-MTHF는 THF로 바뀝니다. THF는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기 위한 DNA 합성에 이용됩니다. 만약  B12 결핍이 생기면 엽산은 5 MTHF으로 갇히고 세포는 THF가 부족하게 됩니다. 거대 적아구성 빈혈은 B12 결핍의 진단 지표로 사용됩니다. 엽산 결핍 또한 동일한 기전을 통해 거대적혈구 증가 및 세포핵 해리를 야기하기 때문에 두 결핍 모두 과립구 계통에서 거대적아구성 빈혈 및 미성숙으로 이어집니다. 비타민 B12 결핍 시 엽산이 많은 양의 식이 수단으로 제공되면 필요한 THF 재활용의 필요성이 감소합니다. 그러면 거대 적혈구성 빈혈이 발생하지 않으며, 결핍이 감지되지 않아 돌이킬 수 없는 신경학적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엽산 과다 섭취 & 암과 뇌졸중 위험성

관찰 연구에서 엽산 섭취가 증가할수록 대장암 위험은 감소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엽산 보충제가 일부 개인에서 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암을 예방하거나 촉진하는 엽산의 역할은 피험자의 엽산 상태, 용량 및 엽산의 투여 형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엽산(folic acid)은 합성물로 산화를 촉진하는 비타민 B9(folate) 전구물질입니다. 엽산의 투여량이 200 mcg을 초과하면 대사 되지 않은 엽산이 전신 순환에서 나타납니다. 대사 되지 않은 PteGlu의 축적은 dihydrofolate reductase 및 다른 효소의 억제를 촉진하고 NK 세포의 암에 대한 세포 독성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엽산은 합성(folic acid)보다는 천연(folate)으로 복용을 권장드립니다.

 

5. 엽산 결핍성 빈혈 치료

엽산 결핍성 빈혈을 치료하기 앞서 반드시 비타민 B12(Cobalamine) 결핍증을 배제해야 합니다. 치료 용량은 경구로 하루 folic acid 5~15mg으로, 이는 흡수 장애가 있는 환자라도 충분한 용량입니다. 유전적으로 MTHFR 돌연변이가 있는 사람은 '5-MTHF' 형태로 보충합니다. 치료기간은 적혈구에서 엽산이 보충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4개월 정도입니다. 만성 투석, 난치성 글루텐 야기 장병증 등 기저질환이 교정되지 않으면 장기간 걸릴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웬만하면 보충제보다 녹색 채소 등의 식이로 보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일 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혈장 B12을 측정하도록 합니다. 신경 손상 등 B12 결핍증을 차폐할 수 있기 때문에 보충제는 400 mcg 이하를 권장하고 있고,  400mcg 이상 복용 시는 B12을 함께 투여하도록 합니다.

 

6  엽산 결핍증 징후 및 진단

엽산 결핍증을 의심할 수 있는 징후로는 '거대 적아구성 빈혈(megaloblastic anemia)', '성장 지연(growth retardation)', '설염(glossitis)', '태아의 신경관 결손(neural tube defect)'입니다. 진단은 혈액 호모시스테인 수치, 소변 FIGLU, 혈청 및 적혈구 folate 수치입니다. 엽산의 권장량은 성인 400 mcg, 임산부 600 mcg, 수유부 550 mcg입니다.

 

 

 

 

 

반응형

'기능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 C(아스코르브산)의 발견(25)  (0) 2022.05.03
비타민 B12 - 코발라민(24)  (0) 2022.05.02
비타민 B7 - Biotin(22)  (0) 2022.05.02
월경 전 증후군(PMS, PMDD)(1)  (0) 2022.05.01
비타민 B6 - 피리독신(21)  (0) 2022.05.01
댓글
반응형